반응형
1. 글로벌 가치 사슬(GVC : Global Value Chain)
1) 세계화의 진전으로 국경을 초월한 분업이 가능해지면서 기업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제품의 생산과정을 세분화하여 각각 가장 효율적인 국가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가치사슬을 확장해 왔음
2) 과거에는 수입국에서 소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최종재 교역(전통적 교역)이 주를 이루었으나, 글로벌 가치사슬의 확장에 따라 중간재 교역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생산 및 판매 과정에 2개 이상의 국가가 참여하게 되면서 각 단계에서 발생한 부가가치도 여러 국가로 나뉘어 귀속
3) 이에 따라 상품 수출로 인해 발생하는 부가가치를 최종 원산지 국가가 독점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전통적인 무역분석 방법에 한계가 드러났으며, 국제무역을 총액 기준(gross value)이 아니라 부가가치 (value added)의 귀속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새로운 연구방법론 대두
반응형
2. 공급망 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1)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초의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 까지 상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전략
반응형
'2) 정치, 경제, 국제, 시사 >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가치사슬(GVC)과지역가치사슬(RVC), 국내가치사슬(DVC·NVC) (0) | 2023.04.10 |
---|---|
신뢰가치사슬(TVC) (0) | 2023.04.09 |
글로벌가치사슬(GVC)과 부가가치(VA) (0) | 2023.04.08 |
인코텀즈 (INCOTERMS) 3편 - 주요조건 실무 팁과 사례 (0) | 2023.02.10 |
인코텀즈 (INCOTERMS) 2편 - 세부내용 (0) | 2023.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