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합 평가 : ➀‘수급’보다는 ‘가격’ 이슈 ➁원료(뉴칼레도니아)와 중간제품(중국)의 主수입대상국이 상이한 만큼 유연한 대응 가능
1) 이차전지용 수요 증가, 대러 제재에 따른 공급축소 우려 등 가격 상승요인이 있으나, 국내 수급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며, 니켈 광산 지분 매입과 장기계약 체결 등으로 니켈 가격 상승 추세에 대응 중
2) 니켈 원광(뉴칼레도니아産)과 배터리용 중간제품(중국産)은 수입 의존도가 각각 높지만, 원광과 중간제품 간 수입원이 차별화되어 있는 만큼, 공급망의 유연한 대응이 가능
2. 품목 개요
1) 국내 수요(스테인리스강 + 전기차용 리튬이차전지) → 최근 배터리 생산 확대에 따라 수요 증가
2) 순도에 따라 ①Class 1(니켈 함유량 99%이상), ②Class 2(니켈 함유량 99%미만)로 구분
3) Class 1 : 스테인리스강(STS), 합금, 도금, 주조, 배터리 등 다양하게 쓰임
4) Class 2 : 대부분 스테인리스강 생산에 사용(경제적이며 품질에도 문제없음*)
-. 스테인리스강을 만들 때 순금속(Class 1)을 투입할 수도 있지만, 비용적인 측면과 철+니켈의 합금철(Class 2)이 금속공학적으로도 적합한 측면이 있음
3. 글로벌 시장 현황
1) 생산량 : 인도네시아 800천톤(29.6%), 필리핀 420천톤(15.6%), 러시아 270천톤(10%), 뉴칼레도니아 220천톤(8.1%) 등 주요 4개국이 63.3% 차지
2) LME 시장 현황 : ➀‘16년 재고 증가(‘07년 2만톤에서 ‘16년 50만톤으로 급증, 중국 니켈선철 생산 급증) → ➁‘19년 재고 감소(약 17만톤, 전기차 성장에 따른 재고 감소) → ➂현재 재고 감소(가격 급등)(‘21.10월말 14.3만톤, ‘21.11월말 11.4만톤, ‘22.3월초 7.48톤, 러-우 전쟁 및 中칭산그룹의 공매도 손실 만회를 위한 니켈 다량 구매)
4. 국내 시장 현황 : 니켈광은 전량 수입(뉴칼레도니아産 99%이상)하는 반면, 배터리 제조에 사용되는 중간제품인 니켈(전구체)의 79%, 니켈(양극재)의 49%는 수입에 의존하며, 수입량의 90%이상은 중국産
1) 니켈광(뉴칼레도니아에서 99%이상 수입)과 중간제품(국내 생산과 중국 수입 공존) 간 수입원이 차별화되어 있는 만큼 공급망의 유연한 대응이 가능
2) 고순도 니켈광을 수입하여 1차 가공제품(황산니켈, 페로니켈)과 중간제품(스테인리스강, 양극재)을 생산하는 공정이 국내에 구축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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